728x90
반응형
전기강판(Electrical Steel)은 모터의 성능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기강판은 주로 실리콘을 첨가한 철로 제작되며, 결론적으로 전용 전기강판을 활용하는 이유는 모터 내에서의 자기 손실을 최소화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전기강판의 분류
전기강판은 크게 GO와 NO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우선은 개념을 다루고 세세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방향성 전기강판(GO, Grain-Oriented electrical steel),
결정의 자기화 용이 방향과 압연 방향이 나란하게 만들어진 제품 철손에 따라 세세하게 구분되긴 하지만 주로 변압기와 리엑터에서 활용된다
무방향성 전기강판(NO, Non-Oriented electrical steel)
압연 방향과 기타 방향에 균일한 자기 특성을 나타내는 제품으로 주로 발전기 전동기부터 소형변압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된다. 실제로 전기차의 구동모터 용도로는 포스 코의 전기강판 Hyper NO시리즈를 활용하고 있다.
전기강판의 활용
실제로 포스코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당사의 방향성과 무방향성 강판제품군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체크해놓은 자료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카탈로그를 보다 보면 다음과 같은 제품군들에서 특히 하이브리드/전기차 구동모터에서 활용된다 나와있는지만, 그 PN? PNF와 앞뒤로 오는 숫자가 무엇인지에 대하여는 다음글에서 알아보자
반응형
'전기차 모터 > 전기차 모터 재료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모터 전기강판의 [생산방식,손실,절연,와전류 손실] (0) | 2024.02.28 |
---|---|
전기차모터의 전기강판의 활용 방식과 명명법 (1) | 2024.02.28 |
자성체의 종류와 성질[강자성체,상자성체,비자성체] (0) | 2024.02.22 |
전기차 모터에서 사용되는 자성체의 투자율과 비투자율이란 (0) | 2024.02.22 |
전기차모터 자성재료[히스테리시스 곡선의 활용] (0)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