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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생제동과 전기차 브레이킹 시스템에서 유압 브레이크는 없어선 안될 시스템이고 현대의 차량에서 널리 사용되는 제동 시스템이다.
유압(오일 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이를 어떤 기기에 적용하냐에 따라 현대전기차에서 널리 사용되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브레이크로 나뉜다 정도로 이해하자, 이 시스템은 제동력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에 표준이 되었고, 강력한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대다수의 승용차량이나 ev차량에서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활용하고 드럼의 경우 대형차량에서 활용하지만 오늘의 경우 브레이크의 기초적인 개념인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 보자
1. 유압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
유압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발생하는 유압을 통해 제동력을 전달한다. 이 과정은 5단계로 이루어지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동한다.
- 브레이크 페달 작동: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페달의 움직임이 마스터 실린더에 전달
- 마스터 실린더: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오일(브레이크 액)을 압축하여 유압을 발생, 유압은 브레이크 라인을 통해 각 바퀴로 전달
- 브레이크 라인: 유압은 브레이크 라인(호스와 파이프)을 통해 휠 실린더 또는 캘리퍼로 전달
- 캘리퍼와 휠 실린더: 유압이 캘리퍼(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또는 휠 실린더(드럼 브레이크의 경우)에 도달하면, 이 압력이 브레이크 패드 또는 브레이크 슈를 디스크 또는 드럼에 압착
- 마찰 생성: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에, 또는 브레이크 슈가 드럼에 압착되면서 마찰이 발생, 차량이 감속하거나 정지
2. 유압 브레이크의 구성 요소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주요 구성 되는데, 사실 디스크브레이크냐 드럼브레이크냐는 제동을 하는방식의 차이고 세부적인 구성자체는 같다.
- 브레이크 페달: 운전자가 발로 밟아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장치
-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 페달의 움직임을 유압으로 변환하여 브레이크 라인으로 전달
- 브레이크 라인: 유압을 각 바퀴의 브레이크 장치로 전달하는 호스와 파이프
- 캘리퍼: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유압을 받아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압착시키는 장치
- 휠 실린더: 드럼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유압을 받아 브레이크 슈를 드럼에 압착시키는 장치
- 브레이크 패드/슈: 디스크 또는 드럼과 접촉하여 마찰을 발생시키는 부품
- 디스크/드럼: 브레이크 패드 또는 슈와 접촉하여 마찰을 통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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