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 들 현대차의 아이오닉 이나 테슬라는 메인 브레이크로 디스크 브레이크를 활용한다. 그중에서도 더욱더 성능을 올린 V 디스크 브레이크를 활용하는데 이는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의 준말로 "벤틸레이티드(Ventilated)"는 공기 통풍과 관련된 것을 의미한다.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Ventilated Disc Brake)"는 디스크(로터)에 공기 통로가 포함된 설계를 통해 제동 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의미한다 정도로 이해하고 이야기를 시작하자.
단순 회생제동으로 가능한 거 아니냐 라는 질문이 나오겠지만 그럼 정말 좋겠지만 결국 차량은 안정성능이 있기에 물리적인 브레이크는 필수적이고 그중에서도 드럼보다 제동성능이 뛰어나기에 이를 선택했다 정도의 논리로 이야기를 시작하자
사실 드럼브레이크를 활용해서 환경을 생각해야한다는 이야기들도 많고 드럼을 활용한 전기차 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이글의 메인터넌스는 디스크브레이크기에 오늘은 이에 대해 다루고 드럼브레이크와 환경 그리고 회생제동의 관계는 차후 자세히 다뤄보자
이전글에서 유압식 브레이크 에 대해 다뤘고 여기에 멈추는 방식에 따라 드럼이냐 디스크냐로 구분된다는 이야기를 진행했다. 뭐 우선 디스크 브레이크의 기본원리를 알아보자
1. 디스크 브레이크의 기본 원리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발생하는 유압을 통해 제동력을 전달하는 것은 유압식 브레이크와 동일하다. 실제 구성요소는 큰 차이가 없고 마지막에 멈추는 것이 디스크 모양을 잡아 제동 하기에 디스크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곳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보자
- 디스크(로터, Rotor): 차량의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금속판, 제동 시 마찰을 발생시켜 차량을 감속하거나 정지시킴
- 브레이크 패드(Brake Pads): 디스크 양쪽에 위치하며, 제동 시 디스크를 눌러 마찰을 생성
- 캘리퍼(Caliper):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압착시키는 장치로, 유압을 받아 작동
-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유압을 발생시키는 장치
- 브레이크 라인(Brake Line): 유압을 캘리퍼로 전달하는 파이프와 호스
2. 작동 원리
- 브레이크 페달 작동: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가 유압을 발생.
- 유압 전달: 발생된 유압이 브레이크 라인을 통해 각 바퀴의 캘리퍼로 전달
- 캘리퍼 작동: 유압이 캘리퍼 내부의 피스톤을 밀어내어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압착
- 마찰 생성: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눌러 마찰을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차량이 감속하거나 정지
3. 그렇다면 왜 드럼브레이크보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대세화되었을까?
사실 반응속도가 가장 크고 제동력이 더 뛰어나 다는 것이 이유다. 거기에 열관리와 유지보수의 용이성까지 사실 더 뛰어난 브레이크로 봐도 되기에 사용된다는 논리가 주된 논지다.
사실 환경론자들은 지속적인 분진문제와 환경문제에 대비해서 드럼브레이크를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는 추세가 있지만 회생제동 측면에서 보아도 즉각적인 반응이 오는 디스크에 비해 중간과정을 거치는 드럼브레이크는 제어난이도를 더욱 올리고 드럼브레이크의 경우에는 특성자체가 버스와 같은 대형 상용차량에 사용된 것은 하중이 높은 차량들이 중심으로 활용되기에 기존 세부적인 제어가 필요한 고성능 전기차에서 디스크브레이크가 활용된다 정도로 이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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