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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모터/전기차 모터 이론

전기자동차 모터의 기본구조에 관하여

by 짐승 2023.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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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터의 기본구조

DC모터의 기본 사진

위사진을 보게 되면 DC모터의 기본적인 형상을 가지고 왔다 이는 지금도 많이 쓰는 저가형 모터의 기본적인 개념이며

자석 코일 브러쉬 정류자 회전축등의 기본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브러시를 빼고 공급방식을 바꾸면 BLDC부터 정말다양한 모터들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개념들을 세세하게 다루는 건 다음글이 될 것이다.

 

여기서 이해해야 하는 건 모터는 결국 고정자(스테이터)와 회전자(로터)로 구성이 되고 거기에  어떠한 부품을 다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2. 로터와 스테이터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로터(회전자) 스테이터(고정자)로 모터는 자석을 쇄교 해서 나오는 변화량에 따른 것이므로 어느 쪽을 계자로 할 것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 모터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에 따라 회전계자형 전기자형부터 여러 이름을 붙이지만

 

이번글에서는 로터와 스테이터가 있다 정도의 개념정도만 잡고 가자

 

3. 전기차에서의 로터와 스테이터

 

 

 여기서는 최근 전기차모터의 동향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한다 한다. 현제 전기차모터는 PMSM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외부에서 전기를 줘서 자계를 만들어주고 내부에는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형상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면

  • 설계에서 영구자석회전형 자체가 제작이 쉽고 선에 대하여 자유롭다
  • 전기전강도와 수명적측명에서 유리한 부분이 많다
  • IPMSM을 사용함에 따라 더강력하고 균일한 전계를 가져갈 수 있다

정도인데 이러한 관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모터의 형상과 종류에 대해서 다른 글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고

 

결론적으로 DC를 사용 안 하면서 유리하게 가져가는 방식이 가능하여 전기차모터에서는 로터에 영구자석을 넣고 외부에 전압을 인가해 제어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만을 알아두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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