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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자동차 이론

자동차의 휠에 관하여[휠구조, 재료에따른 휠 분류, 디자인에 따른 휠구조]

by 짐승 2024.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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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휠은 타이어와 결합하여 주행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거기에 구동력 및 제동력을 전달하며 디자인에 따른 외형도 결정하기에 이전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도 나름 중요한 역할을 했었다, 하지만 전기차로 넘어오며 NVH와 공력성능을 고려하는 것뿐만 아니라 휠의 크기가 직접적으로 자동차의 전비나 주행거리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기에 전기차에서는 공력휠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는 추세다.

 

1. 자동차 휠의 구조

  • 림 (Rim): 타이어를 지지하고 고정하는 휠의 외부 원형 부분
  • 스포크 (Spoke): 림과 허브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휠의 강성을 결정
  • 허브 (Hub): 휠의 중앙 부분으로 차량의 축에 고정되는 부분
  • 디스크(Disc):허브와 림사이에있는 둥근 판
  • PCD( Pitch Circle daimeter): 각 볼트 구멍의 중심정으로 연결하는 가상의 원을 그렸을 때 직경

출처-pixabay

 

2. 자동차 휠의 소재에 따른 종류

스틸 휠 (Steel Wheel)

  • 소재: 강철
  • 장점: 높은 강도와 내구성, 저렴한 가격
  • 단점: 무겁고 디자인 선택의 폭이 좁음
  • 용도: 주로 저가형 차량과 상용차량에 사용

알루미늄 휠 (Aluminum Wheel)

  • 소재: 알루미늄 합금
  • 장점: 가벼움, 열전도성이 좋아 제동 성능 향상, 다양한 디자인, 연비 향상
  • 단점: 가격이 비싸고 충격에 취약
  • 용도: 승용차, 고급차량, 스포츠카에 주로 사용

마그네슘 휠 (Magnesium Wheel)

  • 소재: 마그네슘 합금
  • 장점: 매우 가벼움, 고강도
  • 단점: 매우 비싸고 부식에 약함
  • 용도: 고성능 스포츠카와 경주용 차량에 사용

탄소 섬유 휠 (Carbon Fiber Wheel)

  • 소재: 탄소 섬유
  • 장점: 매우 가벼움, 높은 강성
  • 단점: 매우 비싸고 제작이 어려움
  • 용도: 일부 고성능 스포츠카에 사용

 

3. 휠의 디자인

  • 스포크타입 휠(Spoke-type wheel) : 스포크의 개수, 형태, 배열 등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 가능

  • 디쉬 타입 휠( Dish -type wheel ): 시 형태의 디자인으로 휠 냉각에 불리하지만 연비가 좋

  • 핀타입 휠 (Fin-type Wheel): 스포크의 갯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고급스러운 느낌임

  • 메쉬타입 휠 (Mesh-type Wheel): 스포크가 그물망처럼 뻗어나가 붙은 이름

 

  • 공력휠 (aerodynamic wheel): 풍차의 날개를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효율이 좋기에 적기에 전기차에 많이 쓰임

출처-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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