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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자동차 이론

자동차의 구동방식[FF, FR, MR, RR, AWD]

by 짐승 2024.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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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엔진의 위치와 구동 바퀴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요 구동방식은 FF, FR, MR, RR, AWD로 나누며 구동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명백하다. 물론 오늘은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그냥 아이오닉 5N으로 설명서를 만들었지만 전기차의 경우 AWD나 후륜구동을 많이 채택함을 알아두자 그럼 시작해 보자

FF (Front-engine, Front-wheel drive)

  • 엔진 위치: 자동차의 앞쪽
  • 구동 바퀴: 앞바퀴
  • 특징:
    • 엔진과 구동 시스템이 모두 앞쪽에 있어 차체 구조가 단순하고 무게 배분이 앞쪽에 집중됨
    • 제조 비용이 낮고 공간 활용이 좋음
    • 조향 성능이 뛰어나고 안정적
    • 고출력 차량에서는 접지력이 떨어질 수 있음
  • : 현대 엘란트라, 혼다 시빅, 아반떼 소나타, 그렌져

FR (Front-engine, Rear-wheel drive)

  • 엔진 위치: 자동차의 앞쪽
  • 구동 바퀴: 뒷바퀴
  • 특징:
    • 앞바퀴는 조향만 담당하고 뒷바퀴가 구동을 담당하여 운전 재미가 뛰어남
    • 무게 배분이 비교적 균형적입니다.
    • 미끄러운 노면에서 뒷바퀴가 쉽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 : BMW 3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MR (Mid-engine, Rear-wheel drive)

  • 엔진 위치: 자동차의 중간, 운전자와 뒷바퀴 사이
  • 구동 바퀴: 뒷바퀴
  • 특징:
    • 무게 배분이 이상적이며, 주행 성능이 뛰어남
    • 구조가 복잡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높을 수 있음
    • 주로 고성능 스포츠카에 사용
  • : 포르셰 911, 페라리 488

RR (Rear-engine, Rear-wheel drive)

  • 엔진 위치: 자동차의 뒤쪽
  • 구동 바퀴: 뒷바퀴
  • 특징:
    • 구동력과 엔진 무게가 모두 뒷바퀴에 집중되어 접지력이 매우 좋음
    • 무게 중심이 뒤에 있어 고속에서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음
  • : 초기 폭스바겐 비틀, 포르셰 911 일부 모델

AWD (All-wheel drive)

  • 엔진 위치: 주로 앞쪽이지만 구동 바퀴는 네 바퀴 모두
  • 특징:
    • 모든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접지력이 뛰어나고 다양한 노면 조건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
    • 구조가 복잡하고 연료 효율이 낮을 수 있음
    • 주로 SUV와 고성능 차량에 사용
  • : 아우디 A4 Quattro, 서브로 임프

각 구동방식은 특정 상황과 목적에 맞게 사용되어야 하고 아래는 특징별로 그래프로 만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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