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모터의 종류와 간단한특징
전기자동차에서 구동력을 생성하는 핵심은 바로 모터고 그를 지원하는것이 배터리와 인버터로 결국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직접적으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이다.
위그림을보자 단순히 모터의 종류를 간단히 정리한것이고 여기서 끝이 아니라 수많은 파생모터들이 지금도 개발되고 실제로 사용 되어지고있다. 필자는 이전체적인 이론에대해서만 이야기하기로하고 그이후에 많이사용되는 모터들은 따로 글로 분석해서 적어보도록하겠다.
(1) 브러쉬 DC모터
사실 직류기 라고말하고 대부분의 학부생들이 가장 처음배우는 모터로 회전에 따라 전류의 극성이바뀌고 브로쉬의 접촉을 통해 에너지를 전달하기에 기계적소음이 매우심하며 내구성이 떨어진다.
다만 이자료를 들고온것은 어렸을적 다들 모터카라고불리던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봤을거인데 실제로 거기서 아주아주발전된 기술이 현제나와있는 전기차고 이해하기 쉬울것 같아 자료를 가져와봤다.
(2) BLDC 모터
BLDC모터는 브러쉬 리스 모터의 줄임말로 결론적으로 DC모터의 단점이었던 기계적접촉으로인한 전달을 해결하려 노력한 모터이다, 그를 해결하기위해 홀센서를 이용하여 극성을 파악하며 그를통한 제어를하는 난이도높은 기술들을 기반으로 발전하였고 지금도 특정차종에서는 전기차 구동모터로 쓰이고있지만 BEMF나 다른 단점들이 있기에 사용율이 비교적낮다고 볼수있다.
(3) 유도전동기
DC가아니라 AC를 사용한 모터로 동기와 유도로 구분을한 모터로 실산업분에 엄청나게 많이 쓰이고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하고 구조가 단순하지만 실제효율이 떨어지고 저속에서의 낮은 구동토크라는 극한의 한계점을 가지고있기에 전기차에는 고민되는 전동기이다.
실제로 테슬S의경우 실제로 IM을 사용했엇지만 지금는 PMSM으로 넘어간것으로봐도 전기차의 주요전장은 PMSM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여진다.
(4) PMSM
AC동기전동기중 영구자석을 사용한 모터를 PMSM이라 칭한다 내부회전자가 영구자석형식이고 고정자 코일을 제어해 로터에 동력을 전달하는것이 특징이다.
pmsm은 지금대세로 역기전력적인 특성이나 제어적인 특성에대해서 굉장히 유리한 특성들을가지고있을 뿐만아니라
릴럭턴스토크를이용하여 더강한 토크를 사용할수있어 지금은 전기차 모터의 대세로 사용되고있다.
다만이에대한 특성이나 발전과정 그리고 여러가지 연구결과는 아직도 연구해야할 부분이많으며 특징에 대해서는 근시일내에 자세하게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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