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친환경 자동차의 대두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는 세계적으로 화두가되는 문제로 여러나라 정부차원에서 연비규제와 배기가스 규제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내연기관에서 사용하는 일산화탄소 미세먼지등의 환경오염이 주요한 문제로 지적되고있고 각국에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부규제 기준 | 2023 | 2024 | 2024 | |
10인 이하 승용 승합차 |
온실가스 배출량[g/km] | 95 | 92 | 92 |
연비[g/km] | 22.4 | 25.2 | 25.2 | |
11~15인 승합 소형화물 |
온실가스 배출량[g/km] | 164 | 161 | 161 |
연비[g/km] | 154 | 15.7 | 15.7 |
[자료 환경부]
이러한 규제가 강화됨에따라 가솔린과 디젤 엔지의 연비개선 에는 물리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 자동차 회사들은 친환경차 연구개발을 시작하게 됩니다.
도요타의 프리우스 테슬라의 모델 S Y, 현대자동차 아이오닉스리즈등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친환경차 개발을 끊임없이 도전하고 개발하고있습니다.
2.친환경 자동차의 종류
친환경 자동차를 지칭하는데 있어 많은 단어들이 잇지만 동력원에따라 구분하는것이 일반적으로
HEV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자동차
PHEV [ 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BEV [Battery Electric Vehicle] 베터리전기자동차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 전기차(수소차)
크게 4가지로 구분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3.구분방식의 변화 과정
사실 BEV는 단독적으로 모터만 사용하는것이고 HEV는 모터와 엔진을 사용하는것이다 하지만 이과정에서 언어자체를 혼용하면서
REEV (Range Extended Electric Vehicle) , EREV (Extended-Range Electric Vehicle) 라고 불리는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이를정의하기위해 많은 논쟁이 있었고
2012년 Caalifornia air Resources Board 에서 규정의 정했다
120km 이상 전기차 주행가능하고 cd모드에서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다 정도의특징을 정의했는데
[CD모드는 -배터리 전기를 사용하면서 주행하는 전기차모드]
여기서 재밋는사건이 GM볼트가 EREV로 발표했다가 PHEV로 재분류가 되는 사건이 있었다는게 재밋는 사건이다.
4.친환경차는 정말 친환경차일까
위에서 우리는 REEV BEV EREV 정도의 개념을 다루고 여러 자동차들에대해 이야기를 하였다. 하지만 실효율과 환경오염적인 측면에서 실제로 친환경차는 친환경차라 칭할수있는가는 별개의 문제다로 실제 아래쪽글에서 필자가 조사한 바에따르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실효율차이는 10프로 정도로 정말 환경오염이 없는가는 고민이필요하다.
그렇다면 자동차의 배기가스와 EV의 가장큰 차이는 무엇일까? 이렇게 접근해본다면 생각보다 쉬운답이나오는데 결국 중앙통제로 배기가스를만드냐 발전소에서 오염물을 만드냐의 차이정도로 이해할수있겠다 다만 실제 발전소의 통제성과 효율을 따져본다면 확실히 EV가우위적인측면에있지만 실제 탄소배출량을 고려해봤을때 유의미안 수치인가는 우리에게 끊임없는 시사점을 던져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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