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에 들어가기전에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대헤 지인들에게 질문받으면
가장 쉬운방법이 용량의 차이와 충전구 라고 대답했던것같다. 이를 좀더 자세하게 풀어보도록하자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 두종류가있지만 구분방법은 쉽게설명하면
충전구가있냐 없냐정도로 구분하면 이해하기쉽다 이를 구조적으로 접근한 아래의 그림을보면
결국 엔진을과 모터를 같이쓰는데 외부 충전구와 용랴이큰 배터리를 쓰는구나 까지 생각할수있고
외부에서 충전하고 배터리가 크다고? 논리구조를 좀더 전개하면수있는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더더욱많은
전기를쓰는거고 그에따라 더큰배터리용량을 쓰니까 모터가 더크겠구나까지는 어렵지 않게 생각할수있다.
결론적으로 놓고보면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완속구간(30~50km)정도에서는 단순 모터로만 구동이 가능하며 가속시에 엔진+모터로 주행하게됨을 알수있는데 고속주행시에는 오히려 엔진의 효율이 더높아지는 상황이 나와 엔진으로만 주행하는 경우도있다.
그럼 굳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써야하냐? 둘다달면 무거워지고 안좋은거 아니냐 라는 질문이 나올수있는데 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일반하이브리드 차를 비교하면 40~50%까지 저감된다는 실제 측정결과가있다
(물론 도심주행이나 저속주행한정으로 측정했지만 대부분의 실사용이 거기서 이루어지는 점을 보게된다면 오히려 납득 가능하다고 보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많은사람들이 여기서 질문을하곤하는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충전안하면 어떤가요?
솔직히 하는게좋긴하다 왜냐고?
차량은가벼운게 좋은데 여기에 모터와 배터리까지 달아둔 짐덩어리를 더넣어놓으면서 안한다고?
그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쓸필요가 있냐 라고 하는데 솔직히 생각보다 회생재동이라는 개념적으로 생각해보면 충전주기가 길고 없으면 기름으로 가기에 일반소비자 측면에서는 안하고 탈순있다고 생각한다
이에대한 세부적인 질문에 대답은 아래글에서 찾아볼수있는데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002069
생각보다 흥미로운점은 배터리를 두개나눠서 운영하고 실제 방전이 잘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당이흥미롭다.
그렇다면 여기서나오는질문은 어떤방식으로 충전하는가인데 이는 회생제동 관련해서 다른글에서 이야기해 볼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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