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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과 통신/자율주행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대해 알아보자[FCW, LDW, BSW, FCA, LKAS,ACC, PCAA, SPA]

by 짐승 2024.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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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은 자동차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시스템은 레이더, 라이다,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거나 차량의 동작을 자동으로 제어하여 사고를 예방한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의 2단계 또는 2.5단계에서 주요 ADAS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 상황에 세부적인 리스트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전방충돌 경고시스템(FCW,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

 FCW는 차량의 속도, 앞차와의 거리, 상대속도를 모니터링하여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시각 및 청각 경고를 제공한다. 조금 쉽게 접근해 보면 삐삐 삐 소리를 들어본 운전들이 다들 있을 테니 그걸 떠올리자

 

차로이탈 경고시스템(LDW, Lane Departure Warning)

LDW는 전방 주행 상황에서 차량이 주행 차로를 벗어나려 할 때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안전한 차로 유지를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사실 이시스템 없이 운전하면 요즘은 못하겠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필수적인 시스템이 되었다.

 

사각지대 경고시스템(BSW, Blind Spot Warning)

 BSW는 운전석에서 좌우 후사경(back mirror)으로 운전자가 확인하기 어려운 측면 사각지대에 다른 차량이 접근하면 시각적 또는 청각적으로 경고하여 안전한 차선 변경을 지원한다.

 

전방충돌방지시스템(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전방충돌방지시스템(FCA)은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충돌을 방지하거나 충격을 완한다. 이 시스템은 자동비상제동시스템(AEB)으로도 불립니다. 전방충돌 경고시스템(FCW)에 자동 브레이크 작동이 추가된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은 자동비상제동시스템(AEB, Automatic emergency braking systems)으로도 칭해진다. 사실상 능동적 사고회피에 필수적인 기능으로 위에 시스템의 발전 형태라 생각하자. 조금 예시를 들자면 아옵션값이 라는 유튜브 영상을 떠올리면 된다.

 

차로유지보조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

차로유지보조(LKA, Lane Keeping Assist)는 주행 중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때 경고하고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차로 유지를 돕는 시스템으로, 차로이탈 경고시스템(LDW)에 차로 복귀 기능이 추가된 시스템이다. 특히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로를 벗어나려고 할 때 동작하고 이때 스티어링휠을 자동으로 활성화시켜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보조한다.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Adaptive Cruise Control)

ACC는 운전자가 설정한 최고 속도에 따라 차간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돕고, 앞차의 속도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한다. 사실 한 줄 설명으로 되는 간단해 보이는 시스템이지만 운전을 하는데 이 기능은 사실상 필수적이 된 지 오래로 운전을 해보면 acc가 있는 차와 없는 차에 체감이 매우 크다

주차충돌방지시스템(PCAA, Parking Collision-Avoidance Assist)

주차충돌방지보조(PCAA)는 주차 시 후방의 장애물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하고 긴급 제동을 지원한다. 장애물과의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에 이를 경고하고, 긴급 제동을 지원하는 주차안전시스템으로 조금 더 쉽게 삐삐삐 소리를 내는 그 후방카메라로 이해하면 된다.

스마트주차보조시스템(SPA, Smart Parking Assist)

스마트 주차보조(SPA)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를 활용하여 주차 공간을 탐색하고 자동으로 차량을 주차 및 출차하도록 돕는다. 간단하게 차를 뒤로 자동주차해 주는 그 기능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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