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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차량분석/폭스바겐 그룹

포르쉐 마칸 EV 가격 및 제원 분석

by 짐승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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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5일 포르셰 행사에서 포르셰 전기 SUV를 공개했다

 

전기차로 디자인 하면서도 포르셰의 고 유디 자인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보이는데

 

오늘은 마칸 EV의 가격과 재원에 대해 분석해 보자

 

 

Model Overview Macan | Porsche Car Configurator

 

configurator.porsche.com

 

 

포르셰 마칸 EV 가격

 마칸 4의 시작각가격은 7만 8800달러 약 1억 정도, 마칸 터보는 10만 5300달러 약 1억 4000만 원 정도로 책정되었다 하지만 포르셰 답게 무척이 나 옵션이 많은데 필자가 직접 위사이트에 들어가서 옵션을 넣어본결과 저가형인 마칸 4의 가격이 대략 1억 2천 정도의 가격이 나왔다.

 

 

포르쉐 마칸 테크니컬 데이터

 

실제로 사이트에 가서 확인해 보면

저가형 모델인 마칸 4의 경우 제로백 4.9초에 402마력 마칸 터보의 경우 제로벡 3.1초에 630 마력으로 형성돼있다.

출처 포르쉐 자체사이트

 

모토의 세부스펙또한도 확인가능한 게 마칸 4 EV의 경우 단일모터 마칸 터보의 경우 전륜과 후륜에 모터를 장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01
포르쉐 마칸 재원표

 

기타 스펙

 800V 아케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폭스바겐과 공동개발한 PPE 플랫폼을 사용한 것은 좋고 충전시간 또한 22분 정도로 짧은 편이다 물론 이는 800V기반으로 시간을 측정한 거니 400V 기준으로는 시간이 더걸릴 것이라는 건 알아두도록 하자

 

이외에 240kw급의 회생재동 시스템이 적용되었지만 사실 아이오닉 5N의 괴물 같은 회생재동량을 보고 온 우리에게는 그렇게까지 놀라운가?라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주행거리는  613km WLTP (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 Test Procedure)을 기준으로 산정했을 때이고이걸 국내기준으로 환산한다면 대략 500km정도 될것으로 예상된다.

 

 

 

경쟁력이 있을까?

 실제로 필자가 현대자동차 뽕에 취한 게 아니라 현대자동차보다 기술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인다 특히 포르셰는 다른 자동차 기업들이 단일 변속기로 모터를 개발할 때 유일하게 2단 변속기를 차용하여 사용하였고 16대 1과 8대 1 두 개의 변속기를 사용하였다.

 

 독자분들의 판단도 나와 비슷할 거라 예상하지만 아이오닉 5N이나 테슬라에 비해 가격경쟁력도 매력도 부족하고 포르셰라는 이름값만을 가지고 출시하여 구매를 해야 하나 싶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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