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에 전기는 어떤 식으로 흐를까?
사실 전력전자 공학의 기초에 대한 내용으로 생각보다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며
반도체 소자를 사용하는 나름대로 고급기술이다.
이것들을 사용한 회로를 간략하게 그려보면 아래와 같이나오는데
OBC? 인버터 LDC 등등 머리 아픈 단어들이 잔뜩 나오지만 아이디어는 한 가지다 결국 전기에너지를 어떤 방식으로 공급하느냐에 대한 고민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220V 상용전원에서 배터리로 전압을 옮긴이 후 내부에서 변환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정도는 어렵지 않게 추론가능하다
자 그럼 이야기를 진행해 보자
상용전원-OBC-배터리
한마디로 충전기전기를 흘려 배터리에 충전하려면 직류로 변환할 필요성이 존재하니 그걸 해주는 곳을 OBC(On-Board Charger)라 칭한다
전력변환이든 충전이든 여러 역할로 사용되고 배터리에서 전기를뺴서 우리가 상용전원으로 쓰는
V2L(Vehicle to Load)에서 또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 두자
그러 고난 다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12V시스템으로 이루어진 전장품을 사용하기에 그에 맞게 배터리의 전기를 조절해 줄 필요가 있으니
LDC (Low DC-DC Converter)가 그 역할을 해준다는 것까지 이해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모터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모터에 전기를 흐를 때는 이점이 많은 회전자계를 활용해야 하고 그 회전자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또 맞춤으로 전기를 만들어줄 필요성이 있다.
이에 맞춰 조절하기 위해 전용 인버터를 설계해야 하므로 모터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인버터가 존재한다 의 개념정도만을 이해하자
'전기차 이론 > 전기차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라별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 종류와 특징[한국 중국 미국 일본 유럽 전기차 주행거리 인증 시험 방식] (0) | 2024.06.28 |
---|---|
전기자동차 800V 시스템 을 사용해야 하는이유(완속충전 고속충전 장단점) (0) | 2024.02.18 |
전기차 전용 플랫폼[각회사별 플랫폼 종류와 CTB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의 차이] (0) | 2024.01.12 |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 패달은 어떤 방식으로 신호를 전달할까? (0) | 2024.01.10 |
전기차 히트펌프 시스템 (feat.현대자동차 데이터) (1) | 2024.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