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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차량분석/테슬라

테슬라 신형 모델 3 페이스리프트 변동사항 가격 재원 특징분석

by 짐승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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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하이랜드, 테슬라 모델 3의 페이스리프트 프로젝트로

실제로 모델 3의 경우 2019년 국내에 출시하였고 괜찮은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실제로 단점이라 꼽히던 승차감 실내소음의 문제에 대한 노력이 보이는데 오늘은 출시임박한 이차종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24년 초 모델 3의 경우 부분변경 이후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였고 국내에서 또한 환경부 인증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테슬라 모델 3의 페이스리프트 전후스펙을 우선 알아보면 아래와 같은데

 

테슬라 페이스 리프트 스펙 비교

모델3 주행거리[km] 최고속도[km/h] 제로백[s]
후륜구동 403 225 6.1
Long range 528 233 4.4
perfomace 480 261 3.3
 
모델3 주행거리[km] 최고속도[km/h] 제로백[s]
후륜구동 606 200 6.1
Long range 713 200 4.4

 

실제로 변경 후의 스펙은 중국출시기준이고 우리나라인증시험결과는 발표되었지만 우선은 어떤 방식으로 변경될지는 아직 조금 지켜봐야 하니 세부적으로 자료가 업데이트되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실제 변동사항 비교

 

위는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이전모델로 실제로 문제로 꼽히던 것들을 이야기해 보면

 

차량의 완성도문제에서 엠비언트라이트 소리문제 통풍시트부터 약간 비효율 적이라 평가받던 공기역학적인 부분들을 싹 다 뜯어고친 것으로 평가된다.

 

 

아래의 사진이 페이스 리프트 후의 사진인데 외관적으로는 날렵해졌다 정도지만 추가적인 사항들을 리스트업 해보면

 

외관 디자인

헤드라이트, 범퍼, 휠 디자인 변경

 

공기역학적으로 계수  0.225 Cd에 비해 0.219 Cd로 효율 8% 상승 예상

 

새로운 색상추가

 

시트

통풍시트 앞 뒷좌석 추가

 

서스펜션특히 욕을 먹던 탑승감을 개선하기 위해 저소음과 탑승감을 개선했다고 말은 한다.

 

이 정도로 정리되는데 사실 그렇게 크게 달라진 건 없지만 실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탑승갑이 개선되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배터리는?

흥미로운 부분인데 CATL의 M3P배터리를 사용했다고 한다. 이 배터리가

흥미로운데

 

M3P 배터리(셀)는 기존 삼원계 양극활물질에 새로운 LMFP 양극활물질을 혼합한 배터리로

LMFP 양극활물질과 삼원계 양극활물질을 각각 공급받아 혼합해 M3P배터리를 제조했다 정도로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풀어보자면

 

사실 LMFP 같은 경우 전압비중이 낮고급 격한 전압강하문제를 가지고 있었지만 올리빈 구조라는 특유의 구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는 평가는 존재했다. 다만 이를 활물질과 삼원계의 동시사용으로 개선하여 M3P배터리를 출시했다는 건데 이비율이 미공개라 전기차 업계에서도 뭘 했는지 궁금해하고 있다.

 

 산업적으로 보면 중국의 CATL은 Dynanonic에서 LFP활물질을 납품받고 있고 대략적으로 개선량을 보면 1.3배 정도의 주행거리 개선이 되어있다는 발표들이 보이지만 흠 글쎄 어떨지는 잘은 모르겠다.

 

배터리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

 

LFP와 NCM

배터리의 무게는 80% 증가, 양극재의 재료원가는 90% 상승

 

LMFP와 NCM

배터리 무게 40% 증가, 양극재 재료원가는 80% 상승

 

아래와 같은 형상으로 계산이 되는데 계산과정은 납품단가든 많은 변수가 있으니 간단하게만 보고 다만 다독사용이 가능한 그 또한 고려해야 할 점이다 실제로 세부적인 스펙들이 공개가 된 부분이 없어서 과연 삼원계 배터리가 위협을 받을까?라는 질문에는 계속 가격이 하락되는 점에서 결국 어느 쪽이 우세한 지 결정될 것이라고 본다.

 

가격 분석

중국 테슬라 구매 사이트

 

실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된 사이트를 가서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

 

이를 환율 계산기에 넣어보면 아래 표정도로 계산된다

  위한 한화
후륜구동   ¥ 245,900 4500만원
롱레인지   ¥ 285,900 5300만원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보조금은?

사실 테슬라의 모델 3 하이렌드가 국내에서 인기가 떨어질 수 있다 예상가는 점 중 하나로 실제로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낮을 것이라 예상되고 실제 재활용 가치가 낮을 것이라 예상되는바

 2024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이 주로 배터리 에너지밀도와 재활용가치 등의 지표로 계산했을 때 보조금을 못 받을 수도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물론 아직은 정식발표가 나오지 않아 지켜봐야겠지만 저가격 대라면 굳이 구매해야 할 매력이 떨어질 수 있을 거라 판단하며 국내 출시 또한 얼마 남지 않았으니 좀 더 주목해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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