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2 Fe14 B(네오디뮴자석)이 얼마나 좋은데?
아마 여러분들이 가장 쉽게 떠올리만 한 건 우리 어렸을 적 가지고 놀던 메미자석이다. 일반적으로 던지고 놀던 찌지직 소리가 나던 자석이지만 이러한 건 우선 넣어두고 아래의 표를 보고 이야기하자
실제 특성별 잔류자속 밀도가 네오디뮴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세부적인 히스테리시스 이론은 아래를 참고해 주기 바라며
결론적으로 말하면 자성재료로써는 최강 최고의 자석이다. 정도만 이해하면 된다.
물론 단점으로 고온에서의 자기 특성은 우수하지만 온도에 따른 열화 특성이 크기 때문에 가혹 환경에서 사용하기 어려우며 내구성이 낮다는 단점은 명백히 존재하지만 우선은 이건 넣어두도록 하자.
네오디뮴 자석 종류?
네오디뮴 자석도 위에 한 가지 분자식으로 이야기했지만 판매 중인 자석들이 다양한데, 실제로 네오디뮴 자석의 스펙표는 다음과 같다.
무척이나 많은 종류가 있지고 약간의 특성이 다르고 가격이 달라서 차량마다 다른 자석을 사용한다. 전기차에서는 40번대를 사용한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되니 우선은 이 정도만 다루도록 하자
어떤 자석을 어떤 차에서 사용하고 이런 것들은 사내에 비밀인 곳도 있고 공개한 곳도 존재하지만 결국 여기서 적당한 자석을 선정하고 트레이드오프 관계이다 정도만을 이해하면 훌륭하게 이해한 것이다.
네오디뮴 리스크?
사실 네오디뮴 자석에는 큰 문제가 있는데 전 세계 적으로 매장량과 점유율이 중국에 편중되어 있으며 중국 내에서는 전략적인 수출제한 정책으로 수급 불균형이 심각하고 가격이 매우 높다.
실제로 테슬라의 초기버전에는 네오디뮴 자석을 사용 안 한 자동차를 만든 기록도 있고 최근에 탈희토류를 발표 하긴 하였지만 일단 이런 미래기술의 도달점까지 만을 알아두고 오늘글은 여기서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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