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 [전기자동차 차량분석/중국 전기차] - 중국 전기차 BYD 돌핀 [가격 스펙 재원 분석]
BYD에서 23년도 출시된 가장 작은 차량인데 미니차량 중 1000만 원대의 전기차다 사실 전면와이퍼가 하나만 달려있고 위 돌핀의 디자인을 차용한 차량이다. 순수전기차로만 출시한 모델로 55kw급이라 굉장히 귀여운 자동차다. 우선 스펙적인 측면을 살펴보자
BYD Seagull | |
차량 형태 | 5도어 해치백 |
승차 인원 | 4명 |
차량 가격 | 73,800위안 (Vitality version) 78,800위안 (Free version) 89,800위안 (Flying version) |
전장 | 3,780mm |
전폭 | 1,715mm |
전고 | 1,540mm |
축거 | 2,500mm |
윤거(전) | 1,500mm |
윤거(후) | 1,500mm |
공차중량 | 1,160 ~ 1,240kg |
배터리 용량 | 30.08kWh (Vitality version, Free version) 38.8 kWh (Flying version) |
타이어 크기 | 165/65R15 (Vitality version) 175/55R16 (Free version, Flying version) |
0 ~ 50km/h | 4.9초 |
플랫폼 | BYD e-Platform 3.0 |
구동방식 | FF |
전륜 현가장치 | 멕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
후륜 현가장치 | 토션빔 서스펜션 |
전륜 제동장치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
후륜 제동장치 | 디스크 브레이크 |
뭐 특이한건 없다 일반적인 전기차들이 후륜구동을 하는데 반해 더가격을 낮추기 위해 전륜으로 택한 후 저가형 차량을 위한 토션빔을 후륜에 장착한 극한의 원가절감 제품이라는 것이 이 차량의 특징이다
번역하자면 LFP배터를 있는데로 박아 넣은 후 CTP(Cell-to-Pack) 형식의 블레이드 배터리를 활용한 차량 거기에 뭐 표준적인 차량시스템을 적용했다 정도인데 저가형 전기차에서 타협할만한 수준으로 잘 선택했다.
30분 내 고속 충전 BYD의 새로운 플랫폼인 e-Platform 3.0 정도가 특징이라면 특징이랄까? 솔직히 옵션이 한국시장에 들어온다면 레이 EV보다 많이 싼 가격의 경쟁이 붙을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세부적인 모터 스펙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 레이 EV의 경우 64.3KW의 스펙을 가진 모터를 쓰는 반면 조금은 떨어지는 스펙으로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파워트레인 | ||||
트림 | 전동기 형식 | 최고 출력 | 최대 토크 | 항속 거리 |
Vitality version, Free version | PMSM | 55kW | 135Nm | 305km (복합) |
Flying version | 405km (복합) |
물론 저가형 차량 라인업에서는 출력보다는 실제 효율이 중요한 만큼 국내 주행거리 측정 기준이 도입된 봐야 세부 주행거리가 나올 것이기에 국내에 진출한다면 조금 더 기다려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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