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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차량분석/BMW

BMW 전기차 i7 시리즈 [제원 특성 가격 분석]

by 짐승 2024.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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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는 자동차 산업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독일의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업체로, BMW i7 시리즈는 브랜드의 기술력과 럭셔리를 모두 담아낸 전기차라고 많은 기사에서는 이야기 합니다.
 
 확실히 I7을 보게되면 한국 자동차 협회에서 왜 2023올해의 EV로 선정했는지 납득이 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솔직히 스펙적인 측면에서는 테슬라나 현대차보다 약간 아쉬울 지라도 전기차만이 할수있는 신규 기능들을 굉장히 잘 보여준 정말 차량이아닌 모빌리티에 가까운 차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I7 시리즈의 디자인 자체는 내연기관의 문법을 많이 사용한 느낌이 듭니다.전면의 키드니 그릴이나 헤드라이트는 개인적으로 EV이라는 느낌을 최대한 뺀 우리는 BMW다 라고 선언하고 있는 느낌이죠.  개인적으로는 CD나 연비적으로 아쉬울수 있지만 디자인적으로는 정말 쌓아온 노하우가 보이는 차량입니다.
 
벤츠는 전기차 내부인테리어에 대해서 혁신적인 도전을하며 이차는 전기차에요 하고 광고를 대놓고하지만 BMW는 약간 클레식과 전기차 중간의 어딘가에 위치해 있습니다. 나쁜건 결코 아니지만 좀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조금 아쉽다고 할까요?
 
 물론 콕핏의 디자인이 너무 내연기관의 문법을 따라 아쉬울 뿐이지 본사에서 광고하는 자료들을 보면 굉장히 재미있는 기능들을 추가해뒀습니다. 뒷자석 엔터테이먼트 전장부품을 아낌없이 투자했다고 볼수있죠 벤츠가 혁신적이고 새로운 EV의 내부를 택한반면에 확실히 차량 회사의 특유의 느낌이 잘들어나는 내부입니다.
출처-BMW 코리아

 

전체적인 시트나 컨트롤러를 보게 되면 굉장히 새로운 느낌이 많이 드는데 쓸데없는 것들은 다 빼버리고 혁신적인 느낌보다는 실용성을 극한까지 챙기며 EV에선 이런 거까지 할 수 있다라고 말하는 느낌이 확실히 흥미롭죠

출처-BMW 코리아

 

디자인이야기는 여기까지하고 세부적인 스펙시트와 재원을 한번 분석해 볼까요? 

 

 아시겠지만 이전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BMW는 세세한 조절을 스펙으로 하기보다는 뒤에 이런저런 단어를 붙여서 바꿉니다. 같은 트림의 차체가 같은 자동차라도 스펙에 따라 중량이 차이가 나는데 그걸 세부적으로 E X 50 60 이런 식으로 구분하죠  세부적인 트림의 가격차이는 있겠지만 가격을 보면 사실 양심이 날아가 있긴 합니다 이 정도 가격으로 판매를 하니 저 정도를 넣을 수 있구나 싶달까요?

 

  BMW i7 e DRIVE50 BMW i7 x drive60 BMW i7 M70 xDrive
가격 181,900,000 215,900,000 231,800,000

 이것저것 다하면 2억에서 3억정도니 실제로는 펀카의 영역에 가깝긴 합니다. 다만 확실하게 전비를 가져다 버리고 우린 전기차에서 이 정도 할 수 있다는 기술력을 보여준 거니 그런 부분은 좋게 평가합니다만 개인적인 평으로는 감성에 치중된 느낌이긴 합니다.

 

 내부의 설계의 완성도부터 운전성능 감각 이 굉장히 뛰어나긴 하지만 그래그래 우리도  최고급 만들수있어 근데 니들이 살 수 있을까?라는 약간의 선언문 같은 거죠 확실하게 현대차게 아이오닉 5N으로 가격대비 성능의 극한을 끌어내고 있다면 BMW는 성능보다는 자기들의 주영역인 내연관과 조화를 택한 느낌이죠

 

    BMW i7 x drive60 BMW i7 e DRIVE50 BMW i7 M70 xDrive
중량
공차 중량 (kg) 2,750 2,630 2,785
  차량 총 중량 (kg) 3,075 2,955 3,110
차체
전장 (mm) 5,390 5,390 5,390
  전폭 (mm) 1,950 1,950 1,950
  전고 (mm) 1,545 1,545 1,545
  휠베이스 (mm) 3,215 3,215 3,215
  탑승 인원 (인승) 5 5 5
  트렁크 용량 500 500 500
  구동 방식/변속기 BMW xDrive (사륜구동) 후륜 구동 BMW xDrive (사륜구동)
전기 모터 /
고전압 배터리
합산 최고출력 (ps) 544 455 659
  합산 최대토크 (kg.M) 75.96 66.28 103.5
  고전압 배터리 종류 리튬 이온 리튬 이온 리튬 이온
  고전압 배터리 총 용량 (kWh) 105.7 105.7 105.7
  AC 완속 충전 지원 최대 11kW, (0-100% 충전: 약 10.5시간) 최대 11kW, (0-100% 충전: 약 10.5시간) 최대 11kW, (0-100% 충전: 약 10.5시간)
  DC 급속 충전 지원 최대 195kW, (10-80% 충전: 약 34분) 최대 195kW, (10-80% 충전: 약 34분) 최대 195kW, (10-80% 충전: 약 34분)
연비
정부 공인 표준연비 (km/kWh) 3.8 3.7 3.3
  도심 연비 (km/kWh) 3.7 3.6 3.2
  고속도로 연비 (km/kWh) 4 3.8 3.4
  1회 충전 주행 거리 (km) - 복합 455 438 391
  등급 4 4 4

공부하고 찾아보니까 가속 성능이나 연비는 아쉬울지언정 운전감이나 감성적인 측면을 잘공략한 차량 정도로 평하며 사는 건 불가능할 것 같은 차라 씁쓸함을 느끼며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칩니다.

 

PS 이차에 WRSM을 사용한다고는 하는데 조금은 불안한감이 있긴하지만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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