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인 시트나 컨트롤러를 보게 되면 굉장히 새로운 느낌이 많이 드는데 쓸데없는 것들은 다 빼버리고 혁신적인 느낌보다는 실용성을 극한까지 챙기며 EV에선 이런 거까지 할 수 있다라고 말하는 느낌이 확실히 흥미롭죠
디자인이야기는 여기까지하고 세부적인 스펙시트와 재원을 한번 분석해 볼까요?
아시겠지만 이전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BMW는 세세한 조절을 스펙으로 하기보다는 뒤에 이런저런 단어를 붙여서 바꿉니다. 같은 트림의 차체가 같은 자동차라도 스펙에 따라 중량이 차이가 나는데 그걸 세부적으로 E X 50 60 이런 식으로 구분하죠 세부적인 트림의 가격차이는 있겠지만 가격을 보면 사실 양심이 날아가 있긴 합니다 이 정도 가격으로 판매를 하니 저 정도를 넣을 수 있구나 싶달까요?
BMW i7 e DRIVE50 | BMW i7 x drive60 | BMW i7 M70 xDrive | |
가격 | 181,900,000 | 215,900,000 | 231,800,000 |
이것저것 다하면 2억에서 3억정도니 실제로는 펀카의 영역에 가깝긴 합니다. 다만 확실하게 전비를 가져다 버리고 우린 전기차에서 이 정도 할 수 있다는 기술력을 보여준 거니 그런 부분은 좋게 평가합니다만 개인적인 평으로는 감성에 치중된 느낌이긴 합니다.
내부의 설계의 완성도부터 운전성능 감각 이 굉장히 뛰어나긴 하지만 그래그래 우리도 최고급 만들수있어 근데 니들이 살 수 있을까?라는 약간의 선언문 같은 거죠 확실하게 현대차게 아이오닉 5N으로 가격대비 성능의 극한을 끌어내고 있다면 BMW는 성능보다는 자기들의 주영역인 내연관과 조화를 택한 느낌이죠
BMW i7 x drive60 | BMW i7 e DRIVE50 | BMW i7 M70 xDrive | ||
중량
|
공차 중량 (kg) | 2,750 | 2,630 | 2,785 |
차량 총 중량 (kg) | 3,075 | 2,955 | 3,110 | |
차체
|
전장 (mm) | 5,390 | 5,390 | 5,390 |
전폭 (mm) | 1,950 | 1,950 | 1,950 | |
전고 (mm) | 1,545 | 1,545 | 1,545 | |
휠베이스 (mm) | 3,215 | 3,215 | 3,215 | |
탑승 인원 (인승) | 5 | 5 | 5 | |
트렁크 용량 | 500 | 500 | 500 | |
구동 방식/변속기 | BMW xDrive (사륜구동) | 후륜 구동 | BMW xDrive (사륜구동) | |
전기 모터 /
고전압 배터리 |
합산 최고출력 (ps) | 544 | 455 | 659 |
합산 최대토크 (kg.M) | 75.96 | 66.28 | 103.5 | |
고전압 배터리 종류 | 리튬 이온 | 리튬 이온 | 리튬 이온 | |
고전압 배터리 총 용량 (kWh) | 105.7 | 105.7 | 105.7 | |
AC 완속 충전 지원 | 최대 11kW, (0-100% 충전: 약 10.5시간) | 최대 11kW, (0-100% 충전: 약 10.5시간) | 최대 11kW, (0-100% 충전: 약 10.5시간) | |
DC 급속 충전 지원 | 최대 195kW, (10-80% 충전: 약 34분) | 최대 195kW, (10-80% 충전: 약 34분) | 최대 195kW, (10-80% 충전: 약 34분) | |
연비
|
정부 공인 표준연비 (km/kWh) | 3.8 | 3.7 | 3.3 |
도심 연비 (km/kWh) | 3.7 | 3.6 | 3.2 | |
고속도로 연비 (km/kWh) | 4 | 3.8 | 3.4 | |
1회 충전 주행 거리 (km) - 복합 | 455 | 438 | 391 | |
등급 | 4 | 4 | 4 |
공부하고 찾아보니까 가속 성능이나 연비는 아쉬울지언정 운전감이나 감성적인 측면을 잘공략한 차량 정도로 평하며 사는 건 불가능할 것 같은 차라 씁쓸함을 느끼며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칩니다.
PS 이차에 WRSM을 사용한다고는 하는데 조금은 불안한감이 있긴하지만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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