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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차량분석/폭스바겐 그룹

아우디 전기차 Audi Q4 40 e-tron [가격 스펙 재원 모터 분석]

by 짐승 2024.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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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년 4월 출시된 전기차로 내연기관 모델은 없는 SUV다. MLB 플랫폼 기반으로 만들어낸 전기차로 외관이 굉장히 예쁘다.

애초에 전기차용으로 디자인된 만큼 출력적인 측면은 높지만 40라인은 단일모터를 활용해서 인지 생각보다 출력이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는데 한번 분석해 보자

 

 

폭스바겐 전기차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자

독일에 있는 집단 기업인 폭스바겐 그룹은 정말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었다. 초기에는 여타 회사들처럼 전기차 기반플랫폼을 따로 만드는 것이 아닌 내연기관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를 생산하다

beast1251.tistory.com

 

먼저 내부 디자인을 보게 된다면 솔직히 아우디 21~22년도 출시 라 그럴까 역시 내부디자인이 아쉬운 느낌이  있다. 인포테이 먼트 시스템을 극한까지 못쓰고 내연기관의 문법을 활용해 아쉬운 느낌이 든다.

 

 전체적인 전장 전폭 전고의 수치 값들을 보면 SUV의 문법을 잘 따르고 있다.

 

권장 소비자 가격도 괜찮은 수준으로 6천만 원대의 라인업은 그래도 고려할 만 하지만 솔직히 현대기아에 가성비에 부족한 느낌이다.

Model  Audi Q4 40 e-tron  Audi Q4 40 e-tron Premium  Audi Q4 Sportback 40 e-tron  Audi Q4 Sportback 40
권장소비자가격  61,700,000원  68,700,000원  65,700,000원  72,700,000원
합산최고출력(ps) 203.9 (150kw)
최대토크(kg.m)  31.6
구동방식  후륜구동
배터리종류  리튬이온 
배터리용량 (kWh)  82
합산최고출력 203.9 (150kW)
최대토크 (kg.m/rpm)  31.6
복합 전비(km/kWh) 4.7 4.8
도심 전비 (km/kWh)  5 5.1
고속도로 (km/kWh)  4.3 4.4
전장 (mm) 4,590 4,590 4,590 4,590
전폭 (mm) 1,865 1,865 1,865 1,865
전고 (mm) 1,640 1,640 1,620 1,620
공차중량(kg)  2,150 2,150 2,150 2,150
트렁크 용량(L)  520 / 1,490
최고 속도(km/h) 160(안전제한속도)
가속 성능 8.5
주행거리 복합 (km)  411
 주행거리 도심 (km)  437
 주행거리 고속도로(km)  380
축전지 정격전압(V) 352
용량(Ah) Battery output 234
합산 최고 출력(ps) 203.9 (150kW)
최대 토크(kg.m/rpm) 31.6
브레이크 드럼브레이크

 

엔트리모델인 35부터 50까지 Q4는 다양한 라인업이 있지만 사실 성능형이 아니라 제로백도 높은 편은 아니다 그래도 확실히 신기술인 헤어핀 권선을 활용한 점은 모터이해도가 굉장히 높아 보이긴 한다.

이차의 PE시스템의 완성도 자체는 높지만 당시에 드럼브레이크 가지고 꽤나 논란이 되었다. 원가 절감이냐 아니냐 라는 질문이데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드럼브레이크를 활용한다고 드라마틱하게 원가 절감이 되는 것은 아니다.

 

논문에 따르면 블렌딩 영역(브레이크 제동압력이 작용 구간으로 전환되는 구간)은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회생제동 구간인 0.3g구간 이후에 브레이크가 작용하니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의 디스크 브레이크의 문법이 필요가 없다 특히 0.3~0.5g 이상 감속이 필요한 경우 실제 브레이크가 작동하는데 이는 곧 브레이크의 작동빈도의 감소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기존 디스크 브레이크에 존재하던 분진문에서 자유롭다 사실 기존의 디스크브레이크가 대세화 될 수 있던 이유도 내연기관은 확실한 거리차이가 있어 브레이크의 분진문제에서 자유로웠지만 내연기관으로 넘어오며 관련된 미세분진의 문제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실제로 학계에서도 엔트리 모델에서 드럼브레이크의 활용에 대해 연구가 일어나고는 있어다.

 

그럼 고출력 모델에서는 왜 사용해요?라고 물어본다면 거기는 애초에 힘이 더필요해서 드럼브레이크가 힘이 달려서 못쓴다 정도로 이해하자 목적과 선택의 문제다 정도로 마무리하겠다.

 

 

필자가 차를 공부하면서 내린 총평은 괜찮고 많은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지만 사실 굳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50라인으로 가기에는 너무 비싸고 기아의 ev시리즈에 비해 보조금도 적다는데 음... 필자는 별로 선택하지는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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