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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차량분석/폭스바겐 그룹

아우디 전기차 Q8 e-tron [가격, 제원, 모터, 냉각기술 분석]

by 짐승 2024.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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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아우디 카탈로그

 

자오늘의 이야기할 전기차는 아우디 Q8 이트론이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재미있는 전기차로 아우디의 최상위 모델이었던 Q8의 이름을 가져와 그대로 차용하였으며 SUV 대형모델이다. 세부적인 외관 스펙을 먼저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은데

 

  Q8 50 e-tron
quattro
Q8 55 e-tron quattro Q8 55 e-tron
quattro Premium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Premium 
SQ8 Sportback e-tron
전장(mm) Length 4,915
전폭(mm) Width 1,935
전고 (mm)Height  1,640
휠베이스 (mm) Wheel base 2,928
윤거 전 (mm)  1,654 1,680
윤거 후 (mm) 1,656 1,682
공차중량(kg) 2,630 2,670 2,790
프렁크 용량(L) 62
트렁크 용량(L)  569

 

전체적으로 전장스펙은 전형적인 SUV의 문법을 따라 계산되어 있다 뭐 자체적으로 가장 깔끔한 비율의 SUV를 차용한 만큼 새롭다기보단 디자인 문법적으로는 그냥 비율을 잘해뒀구나 정도로 생각하게 된다.

 

신형 EV에 가격도 고가라 나름대로 내부는 신경 쓴 건지 디스플레이는 추가가 되었지만 개인적으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더 가져오면 안 될까? 아시이 계속 남는 차량으로 솔직히 인포테인먼트를 빼면 뺄수록 주행거리가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조금은 더 내부디자인을 챙겨주면 어떨까 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Q8 50 e-tron
quattro
Q8 55 e-tron
quattro
Q8 55 e-tron
quattro Premium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Premium  SQ8 Sportback e-tron
권장소비자
가격 (원)
108,600,000  120,600,000 131,600,000  124,600,000 135,600,000  154,600,000

 

다만 내부디자을 포기하고 순수 가격을 보면 절대 가격자체는 비싸다는 느낌이지만 전체적으로 스펙대비 가격이 필자의 생각에는 합리적이라고 평가하게 된다.

  Q8 50 e-tron
quattro
Q8 55 e-
tron quattro
Q8 55 e-tron
quattro Premium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Premium  SQ8 Sportback e-tron
배터리종류  리튬이온
배터리용량
(kWh) 
95 114

 

 

전체적인 배터리 시스템 자체는 확실히 완성도가 높은 것이 보이는 게 마감처리자체가 이전작들에 비해 굉장히 깔끔해졌다. 용량자체는 SUV의 용량을 따랐지만 주행거리 대비 용량을 보면 납득이 갈만한 수준에 용량이라 평할 수 있겠다.

  Q8 50 e-tron
quattro
Q8 55 e-tronquattro Q8 55 e-tron quattro Premium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Premium  SQ8 Sportback e-tron
최고 출력 (ps) 340 408 503
최대 토크
(kgm)
67.71 99.24
합산 복합
전비 (km)
3.0 3.0 3.0 2.9 2.9 2.6
도심 전비 3.0 3.0 3.0 2.9 2.9 2.5
고속도로 3.0 3.1 3.1 3.0 3.0 2.6
1회 최대 주행거리 (km)
일반 298 368 368 351 351 303
도심 299 363 363 349 349 297
고속도로 297 374 374 354 354 310

 

주행거리를 살펴보게 된다면 확실히 환경부 기준 300km 이상의 suv차량의 로 대게 소비자들이 suv에 원하는 요구사항을 맞춰뒀다. 출력이나 토크는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지만 최고성능기준 제로백이 4.5초라는 건 무게대비 굉장히 성능이 괜찮은 편이라는 것이다,

 

이제 모터이야기를 해보자

  Q8 50 e-tron
quattro
Q8 55 e-tron
quattro
Q8 55 e-tron
quattro Premium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Q8 Sportback 55e-tron quattro Premium  SQ8 Sportback e-tron
최고출력(ps) 340 408 503
최대토크
(kg.m) 
67.71 99.24
구동방식 사륜구동

 

전륜과 후륜에 모터를 넣어뒀고 일반모델은 2개의 모터 최고모델의 경우 4개의 모터를 사용했다.

출처eletric has gone

 

모터는 전형적인 PMSM의 문법을 사용했고 헤어핀 권선의 신형 모터를 사용했다. 이 부분은 전형적인 전기차 모터와 감속기 PE시스템의 문법을 적용했고 잘 만든 PMSM이 맞다.

 

 

전기차에는 몇개의 모터를 사용할까?(탑재 개수와 미래에 관하여)

1. 차량에 사용되는 모터는 과연 2,3개일까? 여러 블로그 글을 보면 전기차에 모터는 몇 개인가요? 라는 질문에 단순하게 1개에서 4개를 나눠서 사용해요 라는 답을 하는 걸 보면 공학을 전공한 사

beast1251.tistory.com

 

Q8의 최고성능 모델의 경우 후륜에 2개의 모터를 장착해 개별 감속기를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사실상 전기차 모터의 최대크기는 정해져 있고 올릴 수 있는 최대출력은 냉각이나 생산단가의 문제들로 인하여 변수의 최대량이 고정되어 있기에 여기서 최적점을 찾는 것이 주된 과제로 손꼽힌다.

출처-electrichasgoneaud

 

 

필자의 생각으로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까지 다포기한 아우디가 본인들의 운전감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한 선택으로 판단된다.

 

출처-electrichasgoneaud

 

이로 인해 따라오는 냉각 방식자체가 비교적 작은 출력으로 운행하기에 내부에 오일을 직분사하는 것이 아닌 단순 로터쿨링까지만 적용한 점 또한 흥미로운 방식으로 이러한 냉각기술의 회사별 차이도 굉장히 흥미롭다.

출처-electrichasgoneaud

 

물론 아우디의 오일직분사방식을 만들 기술이 부족할까라고 생각한다면 유럽 차량회사들 중 가장 모터에 목숨을 걸어 개발하는 아우디에서 무조건 고려했을 거라 생각하는바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닐 것이다.

 

이 정도로 충분하다는 판단하에 진행했겠지 그렇다면 과연 어느 쪽으로 기술이 수렴하게 될까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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