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할 이야기는 폭스바겐에 id4다, 이 차량의 경우 좀 된 차량이다 보니 분석할 내용은 많지는 않다. 그래도 폭스바겐의 이야기나 좀 해보자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라는 이름은 브랜드의 전기차 시리즈인 "ID."에서 출발한 것으로, "Intelligent Design" 또는 "Identity"의 약어다.
나름대로 폭스바겐이 전기차 시장에서 독자적인 정체성과 기술적 진보를 의미하고자 붙인 이름인데, 생각보다 자기들만의 해석을 잘 내놓았다.
뭐 뒤에 오는 숫자 "4"는 으레 자동차 회사들이 그렇듯이 차량의 크기와 세그먼트를 나타낸다. ID.4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라인업에서 중형 SUV 세그먼트에 해당한다.
내부디자인 또한 전기차르 형상화 하여 최대한 단순화하려는 노력은 보이지만 솔직히 좀 아쉽다. 좀 더 큰 디스플레이를 가질 수 있었을 텐데 정도의 생각은 폭스바겐 차량을 볼떄마다 항상 든다 인포테인먼트의 최적화나 단수화를 목표로 삼는 한 가야 할 길이라지만 음,,, 이건 아니야 라는 생각이 든달까? 물론 전체적인 스펙에는 불만을 가질 수 있지만 가격을 보면 또 이해가 간다.
차종 | ID.4 Pro Lite | ID.4 Pro |
가격 | 54,900,000 | 59,900,000 |
5천만 원대 전기차로 나타낸 것으로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매력이 있는 차량이 된 것은 확실히 단가에 신경을 쓴 부분으로 이해가 가니까 말이다. (고급 트림 에도 저러는 건 좀 화나지만)
세부적인 스펙을 한번 살펴보자
전장 | 4,585 |
전폭 | 1,850 |
전고(mm) | 1615 |
휠 베이스(mm) | 2,765 |
공차중량(kg) | 2,142 |
서스펜션(앞) |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
서스펜션(뒤) | 멀티 링크 서스펜션 |
트렁크 용량(ℓ), (2열 폴딩 시) | 543/1,575 |
제동장치(앞) | 디스크 |
제동장치(뒤) | 드럼 |
최고출력(kW(ps)/rpm | 150(204)/4,621-8,000 |
복합 연비(km/kWh) | 4.9 |
도심연비(km/kWh) | 5.3 |
고속도로 연비(km/kWh) | 4.5 |
최대토크(kgㆍm/rpm) | 31.6/0-4,621 |
복합 1회 충전 주행거리(km) | 421 |
도심 1회 충전 주행거리(km) | 451 |
고속도로 1회 충전 주행거리(km) | 384 |
배터리 총용량(kWh) | 82 |
최고속도(km/h) | 160 |
확실히 점적률을 높인 헤어핀 권선을 활용한 적당한 전기차다.라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잘한다 못한다의 영역이 아닌 음 자기들의 색깔을 보여주는 전기차라고 평할 수 있겠는데, 내부 좀만 더 예쁘게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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