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N은?
오늘 톺파볼 차는 2023탑기어 올해의차로 선정된 아아오닉 5N이다. 사실 필자는 많은 이글에 많은 이름을 달고 어떠한 이름을 써야할지 고민했지만 낭만 그자체라는 이름을 주고싶다. 솔직히 일반적인 주행상황에서는 아이오닉 5N과같은 성능은 필요없다 세부적인 성능스펙을 우선 보고 이야기해보자
아이오닉 5N 성능 카탈로그
낭만의 아이오닉 5N
사실 듀얼구동모터든 전자제어 서스펜션이든 일반주행기준에서 벗어나있고 기존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의 모터 출력보다 대략2배높은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이게 얼마나 제정신으로 만든차가 아닌지 이해하기 쉬울것이다.
효율성도없고 출력만높은 바보같은차량을 왜 낭만이라 표현하냐고?
다들잘 알겠지만 현재 전기차의 차량시장 자체는 계속해서 원가절감과 무한한효율성이라는 트렌드를 테슬라가 선도하고 다른 기업들이 추격하는 상황이고 기술적으로 만들수있어도 돈낭비라고 만들지않는다 사실상 포르쉐타이컨처럼 2단 변소기를사용하거나 테슬라처럼 3모터를 사용하거나 그냥 배터리 출력을 임시로 높여 고출력을 내는등 꼼수로 홍보하고 계속 원가절감과 효율성만을 따지던 시대에서 속도와 스피드에대한 낭만이 있는 차량이 나와 정말 감동이었다.
아이오닉 5N의 기술
사실 스펙적으로 배터리 용량은 84kWh와 전륜 후륜구동모터를 합쳐 최고출력 448kW 최고토크 740Nm 제로백 3.4초라는 수치적인 이야기로 접근하기에는 뭐 아이오닉 5보다 높구나 정도의 개념으로 접근하게 되서 일반인들에게 이해시키는 힘들지만 좀더 개쩌는 기술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면 2개의 인버터를 장착한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 과 구반반 배터리 등등 사운드부터 디테일들을 목숨걸고챙긴 자동차로 가슴뛰는 자동차로 생각하면 좋을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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