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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모터/전기차 모터 재료역학

전기차모터 자성재료[히스테리시스 곡선의 활용]

by 짐승 2024.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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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모터 자성재료[히스테리시스 곡선(Hysteresis Curve)]

전기차 모터의 자성재료의 활용[자구(Magnetized domain)] 자구 Magnetized domain 자벽은 자발 자화가 다른 방향을 가지는 영역들 사이의 경계면이다. 여기서 이야기가 출발하는데 이러한 경계면으로 둘

beast1251.tistory.com

 

 

 

 우리는 히스테리시스 곡선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였고 그렇다면 과연 모터에서 이러한 히스테리시스 곡선들이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B=μH

 

 아마 전기 모터를 공부하다 보면 철손이 곧 히스테리시스 손실 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봤을 거다.

 

 이 또한도 꽤나 중요한 개념으로 실제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각철판별 히스테리시스 루프를 확인 가능하고 모터의 철판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에 다특성화 되어있다.

 

 하지만 저 그래프에서 이야기해 보면 투자율은 높을수록 좋고 결국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면적은 곧 손실이기에 같은제료 대비 면적이 작은 것이 좋지만 이또한도 재료를 선정하는데 꽤나 애를 먹는다, 이를 구분할 때 연질(soft)  경질(hard)로 구분하는데 

 

 

연자성체

비교적 간단하게 자극이 사라지는 재료

모터의 철판부터 센서까지 수많은 분야에서 사용됨

 

경자성체

자극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오래 유지되는 재료

나침반, 영구자석, 테이프, 저장장치 

 

이를 활용하는 데 있어 결국 판단 기준이 되는 것은 이 재료가 자성에 대하여 가역적인지, 비가역적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정도의 개념을 나눠 판단한다 정도의 개념을 잡고 결국 특징별로 용처를 정의한 후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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